티스토리 뷰

2월 19일은 또 하나의 명절 정월대보름 입니다. 정월대보름은 한 해를 시작하는 첫째달이라는 의미의 정월과 보름달의 대보름이 합쳐져 1년을 시작하며 맞는 첫번째 보름달을 뜻합니다. 



정월대보름에는 한 해의 풍요와 무탈을 기원하는 마을 제사, 전통놀이 등 다양한 풍속을 지냈는데요. 정월대보름에 먹는 음식 또한 중요한 세시풍습이었습니다. 



정월대보름 음식으로 대표적인것이 바로 오곡밥과 나물입니다. 가을에 추수한 다섯가지 곡식을 한데 모아 지은 오곡밥은 영양이 풍부하여 겨울철인 정월달에 영양소를 보충하고 다가올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보름나물 반찬 진채는 묵은 나물이라는 뜻으로 오곡밥과 나물을 함께 먹으면 오행의 기운으로 액운을 쫓고 풍요를 가져온다고 믿었습니다.


그런데 정월대보름 오곡밥 만들기, 보름나물 레시피가 생소할수도 있는데요. 조상들의 지혜와 좋은 뜻이 담긴 오곡밥과 보름나물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정월대보름 오곡밥 레시피 - 오곡밥 찌는법  



오곡밥 재료 안내 

오곡밥 잡곡 비율은 종이컵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준비해주세요.

불린 찹쌀 4컵, 불린 검은 콩 1/2컵, 삶은 팥 1/2컵, 불린 수수 10술, 차조 1/4컵, 물 1컵, 소금 2술



오곡밥 만드는 방법

1. 팥 삶기 : 팥을 씻어서 찬물을 붓고 끓이다가 한 번 끓어오르면 처음 삶은 물을 따라 버리고 다시 팥 양의 3배로 물을 부어 팥알이 터지지 않을 정도로 삶아줍니다. (약 10∼15분) 


2. 검은콩과 찹쌀은 물에 불려둡니다. 


3, 수수도 물에 불려야 하는데 떫은 맛을 빼야 하기 때문에 불릴때 물을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차조는 깨끗이 씻어서 체에 받쳐 물기를 뺍니다. 


5. 삶은 팥, 불린 검은 콩, 찹쌀, 수수, 차조를 모두 합치고 젖은 베보자기를 깐 후, 찜기에 고르게 펴서 얹습니다. 


6. 김이 오른 찜통에 얹어서 밥을 짓습니다. 


7. 찜기를 얹고 30분 정도 후에 물 1컵에 소금 2큰술을 녹여 절반정도 부어주고, 2∼3분 후에 나머지 소금물을 마저 붓습니다.(총 시간은 40분 정도면 됩니다) 




정월대보름 나물 반찬 레시피



보름나물은 9가지 종류의 채소를 말려두었다가 삶아서 먹었는데요. 건조된 나물을 물에 불려 삶아야 해서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물에 불리지 않고 바로 조리할 수 있는 간편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보름나물 만들기 재료

고사리나물 - 삶은 건고사리 400g, 국간장1술, 진간장1술, 다진마늘1술, 참기름1술, 멸치밑국물1컵, 깨소금 

취나물- 삶은 건취나물 400g, 국간장2술, 다진마늘1술, 멸치밑국물1/2컵, 참기름1술, 깨소금 

피마자잎 - 삶은 건피마자잎 400g, 국간장2술, 멸치밑국물1컵, 다진마늘1술,참기름1술, 깨소금

무시래기 - 삶은 무시래기 400g, 진간장2술, 다진마늘1술, 맛술1술, 들깨기피2술, 멸치밑국물1컵, 참기름1술, 깨소금 

건가지나물 - 불린 건가지 400g, 국간장2술, 멸치밑국물1/2컵, 다진마늘1술,  참기름1술, 깨소금

도라지나물 - 도라지 400g. 다진마늘1/2술, 멸치밑국물1/2컵, 식용유2술. 깨소금2술. 참기름1술, 소금

무나물 - 무 1/2개, 소금 약간, 참기름 1술 

시금치나물 - 시금치 250g, 국간장1술, 다진파 2작은술, 다진마늘1/2술, 소금, 깨소금1술, 참기름1술

콩나물 - 콩나물, 소금, 채소밑국물 



보름나물 만드는법 레시피

1. 팬에 고사리와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해서 끓으면 멸치밑국물1컵을 넣은 뒤 뚜껑을 덮어 국물이 줄어들 때까지 끓여줍니다. 마지막에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서 마무리 합니다. 


2. 불린 취나물과 불린 피마자잎, 건가지나물은 고사리와 같은 방법으로 볶아서 펼친 상태로 식혀줍니다. 


3. 무시래기는 삶아서 껍질을 벗긴 후 2∼3cm 길이로 썰어 앞의 방법으로 볶다가 들깨기피를 넣고 볶아준 뒤 참기름과 깨소금을 뿌려줍니다. 


4. 도라지는 알맞은 크기로 잘라서 소금물에 조물조물해서 씻은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소금을 넣고 도라지를 볶다가 멸치밑국물을 넣은 뒤 뚜껑을 덮고 조려줍니다.




5. 무는 채를 썰어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소금을 약간 넣고 중불에서 뽀얀물이 나올정도로 볶으면 됩니다.


6. 콩나물은 냄비에 다시마밑국물을 콩나물이 살짝 잠길만큼 넣고 소금을 약간 넣어 끓이다가 볶은 무나물을 콩나물옆에 가지런히 담고 한번 더 끓여줍니다.


7. 시금치는 살짝 데쳐서 양념 넣고 조물조물 무치면 됩니다.





이렇게 오곡밥 찌는법과 9가지 보름나물 만드는법 알아봤는데요. 정월대보름에 가정의 평안과 풍요를 기원하며 오곡밥과 보름나물을 만들어 먹는것은 어떨까요? 



<가장 많이 본 글>

[생활정보] - 이지함의 무료토정비결2019 보기

[생활정보] - 천기누설 시래기 삶는 방법과 시래기 효능

[생활정보] - 숨은 보험금 찾기 사이트에서 보험금 조회하기

[건강] - 토마토 음식 궁합 과일(오이, 양파, 우유, 아보카도, 딸기)

[건강] - 레몬밤가루분말 하루 섭취량 1일 권장량 알고 먹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