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천기누설 시래기 삶는 방법



요즘같은 겨울철에는 혈관질환, 골절과 더불어 대장 질환의 발병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겨울이 되면 우리 몸에 비타민 A, 식이섬유, 칼슘, 철분과 같은 영양소들이 부족해지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값싸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 중에 부족한 영양소들을 채워주는 것이 시래기입니다. 천기누설에 소개된 시래기의 효능과 시래기 잘 삶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무청을 말린 것이 바로 시래기 인데요. 시래기는 비타민 A, 식이섬유, 칼슘, 철분이 풍부합니다. 찬바람에 얼었다 녹기를 반복하며 건조된 시래기는 특히 겨울철에 부족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보충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1. 시래기 효능





우리 몸에서 칼슘, 철분, 비타민 A,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대장에 염증을 유발하고 유해균의 번식이 늘어나 대장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래기는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해 대장 내 노폐물과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조선왕조실록에도 시래기의 효능을 인정한 대목이 있는데요. 철종에게 시래기국을 올렸더니 왕의 신진대사가 좋아지고 혈색이 돌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시래기에 함유된 칼슘은 우유보다 약 1.5배 높고 철분은 소고기의 7.5배, 비타민 A도 시금치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시래기 건조 방법

시래기는 처음에 햇볕에 말리다가 어느 정도 건조가 되면 그늘에서 말려야 합니다. 그늘에서 건조해야 색깔이 바래지 않고 시래기의 품질이 더 좋아집니다. 




시래기를 그늘에 말리는 이유

시래기를 햇볕에 오래동안 말릴 경우 대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파이토케미컬이 분해되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를 막기 위해서 그늘에 말리는 것입니다. 



3. 시래기 삶는 방법

몸에 좋은 시래기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시래기를 잘 삶아야 합니다. 시래기 삶는 방법에는 먼저 시래기를 잘 불리는 것도 중요한데요. 




시래기 삶는 방법 1단계

미지근한 물로 시래기 불리기 : 35도~4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약간 따뜻한 물)에 30분~1시간 가량 불려주세요.




시래기 삶는 방법 2단계

식초 넣기 : 시래기가 물에 잠길 수 있게 크기가 넉넉한 솥에 물을 붓고 시래기를 삶아줍니다. 삶을때 식초를 넣으면 시래기의 누린내를 제거하고 식감을 좋게 합니다. 시래기를 삶는 시간은 시래기의 건조 정도와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조절하셔야 합니다. (30분~1시간)


시래기 삶는 방법 3단계

방치하기 : 푹 끓인 시래기를 불을 끈 상태에서 30분정도 더 방치해 둡니다. 이렇게 하면 더 부드러운 식감으로 드실 수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