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V 건강 프로그램 천기누설 새해 첫방송에서 "2019년 당신이 꼭 먹어야 할 식재료 BEST 5"를 공개했는데요. 5가지 식재료 중에서 5위를 차지한 음식은 바로 현미 입니다. 


현미는 원래부터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현미밥이나 현미로 만든 음식을 챙겨먹는데요. 그런데 현미 중에서도 특별한 현미가 있다고 합니다. 음식 중독을 막고 영양소도 풍부는 특별한 현미는 무엇일까요?





정답은 빨간 현미. 바로 홍미 입니다. 빨간 현미를 홍미 또는 적미라고도 하는데요. 홍미는 현미의 품종 중에서 항산화 기능인 타닌계 색소가 풍부해 붉은색을 띄는 현미입니다.




현미에 함유된 가바 성분이 정서적인 불안감과 음식 섭취 욕구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 그리고 홍미 역시 현미의 한 종류이므로 스트레스를 진정시키는 가바 성분이 풍부한데요. 


특히 홍미에는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일반 현미보다 더욱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탄수화물로 인한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방송에서 1년 만에 약 30kg를 감량한 사례자가 소개되었는데요. 사례자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폭식 및 음식중독에 빠지게 되었고 그로인해 비만과 지방간, 혈당장애가 생기는 듯 건강에 적신호가 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홍미를 이용한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체중감량에 성공하여 현재는 건강과 탄탄한 몸매를 가지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럼 30kg 감량의 비법 첫번째 홍미밥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릴게요.





1. 홍미와 백미를 7:3 비율로 섞어 물에 씻어줍니다. 이때 홍미 표면의 영양성분이 떨어지지 않게 빡빡 씻지말고 물에 살살 씻어주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2. 씻은 홍미와 백미를 10~30분정도 불린 후 물의 양은 일반적인 백미밥을 할때보다 살짝 넉넉하게 잡도록 합니다. 




3. 홍미밥을 할때 소주를 넣으면 소주의 알콜 성분이 현미 속 폴리페놀 활성을 촉진하여 영양소 흡수를 도와줍니다. 




4. 홍미밥 만들때 또 중요한 비법은 바로 밤입니다. 밤에는 난소화성 전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것은 탄수화물 흡수를 늦추어 지방 축적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기 때문에 홍미와 밤을 함께 섭취하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음식에 집착하게 되는 음식 중독에서 탈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밤이 홍미 특유의 거친 식감을 부드럽게 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홍미밥(현미밥)의 식감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밤을 함께 넣어주세요.





체중 감량 비법 두번째는 홍미 선식입니다. 건강관리와 체중 조절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는 홍미 선식 만드는 방법 알아볼게요.





1. 홍미와 귀리를 1:1 비율로 섞어 타지 않을 정도로 볶은 후 곱게 갈아줍니다.


2. 홍미 + 귀리 선식 가루를 물 또는 우유에 타서 아침 대용이나 간식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홍미 선식에 귀리를 함께 넣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귀리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서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뿐만 아니라 심신 안정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홍미의 스트레스 해소 효능을 배가시키는 좋은 궁합 재료입니다. 



홍미 섭취 주의사항

홍미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과다 섭취 시 부작용으로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홍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3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새해 계획으로 다이어트 계획 세우신 분들은 스트레스로 생긴 식탐과 음식중독에서 벗어나 과식과 폭식, 비만을 해결하고 건강한 몸을 되찾는 비결 홍미밥과 홍미선식 활용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댓글